엑셀 작업을 할 때 일반적으로 하나의 셀에는 텍스트(문자, 숫자, 기호 등) 문자열만 입력하거나 또는 수식(연산, 함수 등)만 입력해서 시트를 만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다른 셀의 내용과 일반적인 텍스트를 함께 연결해서 셀을 채워야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게 됩니다. 이처럼 셀을 입력할 때 텍스트와 수식을 함께 사용하면 보다 효과적인 셀 작성이 가능해 집니다.
이번 글에서는 엑셀에서 하나의 셀에 텍스트와 수식을 함께 입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셀을 합치거나 텍스트를 연결할 때 많이 사용하는 CONCATENATE() 함수를 사용해서 셀을 합쳐서 표현하는 방법과 문자열 연결 연산자(&)를 사용하여 하나의 셀에 텍스트와 수식을 함께 입력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CONCATENATE 함수를 사용하여 셀을 연결하는 방법
▼ 아래 화면은 CONCATENATE를 사용하여 셀을 합칠 때 텍스트도 같이 포함해서 합쳐지도록 한 예제 입니다.
텍스트나 셀 연결은 쉼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아래 화면은 텍스트를 각 셀에 미리 넣어두고 CONCATENATE에서 셀들만 합치는 방법으로 사용한 예제 입니다.
셀을 합칠 때 연산도 함께 포함해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연결 연산자(&)를 사용하여 단일 셀에 텍스트와 수식을 함께 사용하는 방법
연결 연산자(&)를 사용하면 일반적인 문장을 작성하듯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셀 연결 기술이 가능합니다.
1. 기술 방법은 수식 사용할 때와 동일하게 처음 시작을 = 기호를 입력하고 기술하면 됩니다.
2. 텍스트는 큰따옴표(“)로 묶어 줍니다.
3. 수식이나 함수 등 동적인 내용을 추가할 때 연결 연산자(&)를 붙여 줍니다.
위의 예제 B2+C2는 SUM(B2,C2)로 사용해도 동일한 결과가 나옵니다.
즉, 계산식이나 함수 등 수식에 사용할 수 있는 모든 것은 기술에 포함해서 사용 가능합니다.
※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될 만한 다른 포스팅 글입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