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에서 날짜로 정리된 자료에서 요일별 금액이나 수량에 대한 합계를 계산하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날짜로 정리된 자료에서 주간 합계, 월간 합계, 년간 합계 등 다양한 합계를 계산하게 되는데 요일별 합계도 필요에 따라 계산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엑셀 Excel 날짜 데이터에서 요일별 합계를 구하는 방법(요일별 값 합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엑셀 요일별 합계 계산 방법
1. 엑셀에서 요일별 합계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날짜에서 요일을 먼저 추출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날짜에서 요일을 가져오는 방법은 엑셀에서 날짜의 요일을 가져오는 5가지 방법과 요일을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 글을 참고하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2. 아래 화면과 같이 날짜별 금액이 정리된 엑셀 시트가 있을 때 요일별로 합계를 구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3. 엑셀에서 요일별 합계를 계산하기 위해 두 가지 함수를 사용합니다.
- SUMPRODUCT : 배열 또는 범위의 대응되는 값끼리 곱해서 그 합을 구합니다.
- TEXT : 수에 지정한 서식을 적용한 후 텍스트로 변환합니다.
날짜에서 요일을 가져오기 위해 사용합니다. 요일을 가져오는 자세한 방법은 앞에서 소개한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4. 엑셀 수식 =SUMPRODUCT((TEXT($A$2:$A$14, “aaaa”)=D2)*$B$2:$B$14)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 TEXT($A$2:$A$14, “aaaa”) : 날짜가 정리된 A열에서 요일을 가져옵니다.
– 서식 “aaaa”는 요일을 한글 전체로 표기합니다.(월요일, 화요일, 수요일,…토요일)
– 서식 “aaa”는 요일을 한글 축약으로 표기합니다.(월, 화, 수,…토)
– 서식 “dddd”는 요일을 영문 전체로 표기합니다.(Sunday, Monday,… Saturday)
– 서식 “dddd”는 요일을 영문 축약으로 표기합니다.(Sun, Mon,… Sat) - (TEXT($A$2:$A$14, “aaaa”)=D2) : A열의 날짜에서 가져온 요일과 D열의 요일이 같은지 비교합니다.
같으면 TRUE, 즉 1 값을 반환합니다. 같지 않으면 FALSE, 즉 0 값을 반환합니다. - SUMPRODUCT((TEXT($A$2:$A$14, “aaaa”)=D2)*$B$2:$B$14) : TRUE 또는 FALSE에 따라 1또는 0으로 금액을 계산해서 합을 구합니다.
- 결과적으로 “월요일“인 경우 2024-11-04과 2024-12-09일이 월요일이므로 =SUMPRODUCT({0;150;0;0;0;0;0;340;0;0;0;0;0})로 계산되어 합계가 490이 됩니다.
엑셀 요일별 합계 계산 방법 – WEEKDAY 함수 사용
앞 단락에서 설명한 방법과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 중에 WEEKDAY 함수를 사용하여 합계를 계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WEEKDAY : 일정 날짜의 요일을 나타내는 1에서 7까지의 수를 구합니다.
- 1-일요일, 2-월요일, 3-화요일, 4-수요일, 5-목요일, 6-금요일, 7-토요일
1. 요일을 나타내는 1에서 7까지 수를 비교해서 요일별 합계를 구할 수 있습니다.
2. 앞 단락 수식에서 TEXT 함수를 WEEKDAY 함수로 바꾼 수식입니다.
- =SUMPRODUCT((WEEKDAY($A$2:$A$14)=D2)*$B$2:$B$14)
3. 동일한 결과를 가져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엑셀에서 요일별 합계를 구하는 방법 2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요일을 1부터 7까지 수로 비교하는 WEEKDAY 함수보다 TEXT 함수를 사용하는 것이 다소 가독성은 있어 보입니다.
하지만 TEXT 함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Format(서식)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될 만한 다른 포스팅 글입니다.
♥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
댓글로 흔적을 남겨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