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cel 엑셀에서 공백(띄어쓰기) 문자 입력을 차단하는 방법(공백 입력 제한)

엑셀에서 데이터를 입력할 때 공백 없이 데이터를 입력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데이터 문자열을 서로 매칭하거나 비교하는 경우 데이터 문자 사이에 공백이 있는 경우 제대로 처리가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어 작업자의 실수를 막기 위해 강제적으로 공백 입력을 차단하는 방법을 엑셀에 구현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엑셀에서 데이터를 입력할 때 공백(띄어쓰기)을 막는 방법을 구현하면 될까요?
데이터 유효성 점검을 활용하면 간단하게 공백 입력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Excel 엑셀에서 공백(띄어쓰기) 문자 입력을 차단하는 방법(공백 입력 제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엑셀 공백 문자 입력 차단 방법

1. 공백 문자 입력을 차단할 셀 범위를 선택합니다.

2. 셀 범위를 선택한 상태에서 [데이터]-[데이터 유효성 검사]-[데이터 유효성 검사] 메뉴를 찾아 클릭해 줍니다.

Excel 엑셀에서 공백(띄어쓰기) 문자 입력을 차단하는 방법(공백 입력 제한) 1

3. 데이터 유효성 대화 상자에서 [설정] 탭을 선택합니다.

4. 유효성 조건의 제한 대상에 [사용자 지정]을 선택합니다. 그럼 수식 입력란이 활성화 됩니다.

5. 수식 입력란에 =COUNTIF(A2,”* *”)<1 를 입력합니다.

  • “A2” 셀은 선택한 셀 범위의 첫 번째 셀을 의미합니다.
  • “* *”는 공백 문자를 찾기 위한 수식입니다.
    *“는 모든 문자를 의미합니다. 즉, “* *”는 공백 앞,뒤에 모든 문자 또는 문자열 또는 문자가 없는 경우를 모두 포함한다는 의미입니다.
Excel 엑셀에서 공백(띄어쓰기) 문자 입력을 차단하는 방법(공백 입력 제한) 2

6. 공백 문자를 입력했을 때 사용자에게 띄워 줄 오류 메시지를 입력해 보겠습니다.

7. [오류 메시지] 탭을 선택하고 오류 메시지에 안내 문구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해서 데이터 유효성 대화 상자를 닫으면 됩니다.

Excel 엑셀에서 공백(띄어쓰기) 문자 입력을 차단하는 방법(공백 입력 제한) 3

8. 이렇게만 해 주면 모두 끝입니다. 정말 간단하게 구현되었습니다.

9. 이제 선택한 범위 안의 셀에 공백을 입력하고 엔터를 치거나 셀을 이동하려고 할 때 다음과 같은 오류 메시지 나타나게 됩니다.
해당 셀을 빠져 나오기 위해서는 공백을 제거해 주어야만 합니다.

Excel 엑셀에서 공백(띄어쓰기) 문자 입력을 차단하는 방법(공백 입력 제한) 4

마무리

엑셀의 셀에 공백 문자(띄어쓰기) 입력을 제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엑셀에서 데이터 유효성 검사는 정말 다양한 기능으로 구현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유효성 검사와 관련한 다른 글들도 참고해서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
댓글로 흔적을 남겨 주세요.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