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P에서는 SAP 사용자 계정 수를 라이선스 비용 또는 유지보수 비용을 책정하는 주요 근거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회사(조직)의 규모가 클수록 SAP 사용자 계정 수도 늘어나게 되고, 그 만큼 매년 지불하는 유지보수 비용도 늘어나게 됩니다.
SAP 사용자 계정의 유형은 5가지가 있으면 각각의 유형에 따라 SAP를 사용할 수 있는 역할이 달라집니다. 당연히 유지보수 비용 책정에도 다르게 적용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SAP 사용자 유형의 종류와 의미에 대해 알아보기(SAP 사용자 계정 유형 5가지)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 SAP 사용자 조회 화면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사용자 유형에는 ‘다이얼로그’, ‘시스템 사용자’, ‘통신 사용자’, 참조 사용자’, ‘서비스 사용자’가 있습니다.
다이얼로그
– Dialog ‘A‘
– ‘다이얼로그’는 일반적인 사용자 계정을 의미합니다. 한 사람 당 하나의 다이얼로그 계정을 가지며, 모든 로그온 유형에 사용됩니다.
– SAP GUI를 통해 로그온 해서 사용하는 사용자는 다이얼로그 유형을 가지게 됩니다.
– 사용자가 직접 로그온 비밀번호를 변경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기본적인 다중 로그인은 6회이며 여러 SAP GUI를 통해 로그온을 하는 경우 모두 기록되며 향후 유지보수와 관련해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사용자(내부 RFC 및 백그라운드 처리)
– System ‘B‘
– ‘시스템 사용자‘는 시스템의 백그라운드 처리 및 내부 통신(RFC)과 같이 시스템 내부적으로 실행되는 프로세스에 사용되는 유형입니다.
– SAP GUI를 통해 로그온 할 수 없으며 따라서 비밀번호는 관리자에 의해 관리 됩니다.
– 이 유형의 사용자는 다중 로그인이 허용됩니다.
통신 사용자(외부 RFC)
– Communication ‘C‘
– ‘통신 사용자‘는 시스템 간의 대화 없는 통신에 사용되는 유형으로 SAP 시스템 외의 외부에서 접속할 수 있는 RFC를 호출할 때 사용됩니다.
– SAP GUI를 통해 로그온 할 수 없으며 따라서 비밀번호는 관리자에 의해 관리 됩니다.
서비스 사용자
– Service ‘S‘
– ‘서비스 사용자‘는 더 큰 규모의 익명 사용자 그룹이 사용할 수 있는 유형입니다.
– SAP GUI를 통해 로그온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중 로그온이 허용됩니다.
– 하지만 익명 사용자 그룹이 사용하기에 비밀번호 관리는 직접 할 수 없고 관리자에 의해 관리 됩니다.
– 불특정한 익명의 다수 사용자가 접속하는 웹(Web)을 통한 접근에 주로 사용됩니다.
참조 사용자
– Reference ‘L‘
– ‘참조 사용자‘는 특정 사용자에게 할당되지 않는 일반 사용자 입니다. 관리 권한 부여에 사용되는 유형입니다.
– 따라서 SAP GUI를 통한 로그온을 할 수 없습니다.
사용자 유형별 속성(역할) 구분
※ 사용자 유형에 따라 부여되는 역할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역할(Property) | 다이얼로그 | 시스템 사용자 | 통신 사용자 | 서비스 사용자 | 참조 사용자 |
---|---|---|---|---|---|
SAP GUI 로그온 가능/대화형 | yes | no | no | yes | no |
다중 로그인 허용 | yes | no | yes | yes | no |
비밀번호 변경 | yes | no | no | no | no |
RFC 로그온 | yes | yes | yes | yes | no |
※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될 만한 다른 포스팅 글입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
sap .net Connector 3.0 사용방법 및 예제 내용좀 업로드 부탁드리겠습니다
sap .net Connector 3.0 사용방법 및 예제 게시글 추가했습니다.
현재 작성한 게시글은 닷넷프레임워크 2.0 기준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닷넷프레임워크 4.6 기준으로 다시 정리해서 올릴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