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말(2023.3.25)에 화야산 얼레지 꽃 촬영을 다녀왔습니다.
예전 같았으면 3월 말에서 4월 초 쯤에 화야산 얼레지 촬영을 갔을테지만 올해는 대체적으로 꽃들의 개화 시기가 빨라 일주일 정도 빨리 촬영을 갔습니다.
3월 25일 기준으로 거의 70~80% 얼레지 꽃들이 핀 상태로 여겨집니다.
꽃들의 개화 시기는 매년 조금씩 차이가 있으니 먼저 피어나는 바람꽃이나 노루귀, 남쪽 지역의 매화 등의 개화 시기를 고려해서 촬영시기를 정하면 도움이 됩니다.
경기도 가평의 화야산 얼레지 꽃 촬영과 관련하여 촬영 포인트와 참고해야 할 사항은 이 게시글의 마지막 문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사진들은 2023.3.25에 촬영한 화야산 얼레지, 노루귀, 돌단풍 사진들입니다.
경기도 가평 화야산 얼레지
매년 3월 말이면 화야산 계곡에는 얼레지가 지천으로 피어납니다.
사람들이 다니는 등산로와 계속을 사이에 두고 계곡 건너편에 계곡을 따라 쭉 길게 얼레지가 피어 있습니다.
얼레지는 밤이면 꽃잎이 오무려져 있다가 햇살을 받으면 다시 꽃잎이 뒤로 활짝 펼쳐집니다.
활짝 펼쳐진 얼레지 꽃잎을 보려면 해가 어느 정도 떠오를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얼레지 촬영이 참 어려운거 같습니다.
꽃들이 한꺼번에 많이 피다보니 어떤 꽃을 촬영해야 할 지 늘 고민하게 됩니다.
화야산 얼레지는 전국적으로 유명한 장소이다 보니 얼레지가 한창인 시기에는 사진 찍는 사람들로 엄청 붐비게 됩니다.
사람들의 발길이 많다 보니 어쩔수 없이 발에 밟혀 뭉개지는 꽃들도 많이 생기게 됩니다.
참 안타까운 일입니다. 조금만 더 조심해 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얼레지는 꽃잎이 뒤로 완전히 뒤집어 진것보다 절반에서 조금 더 뒤집어진게 더 이쁘 보입니다. 물론 개인 취향입니다.
꽃 촬영을 할 때는 하나의 괜찮은 모델을 발견하면 그것 하나만 가지고 여러장을 찍게 됩니다.
촬영 위치를 바꾸어도 보고, 화각을 바꿔어 보고, 광각으로도 찍어보고, 망원으로도 찍어보고, 노출을 달리하면서도 찍어보고, 그렇게 여러 장을 찍어오면 그 중에서 더 마음에 드는 사진을 고를 수 있어 어쩔 수 없이 많이 찍게 됩니다.
이번 출사때는 주차가 염려되어 조금 일찍 도착했습니다. 오전 8시에 도착했는데 이때는 얼레지가 모두 꽃잎이 닫혀있는 상태였습니다.
10시를 넘어서야 꽃잎이 펼쳐지기 시작했습니다.
2시간여 기다리는 동안 촬영하기 좋은 조건의 꽃들을 미리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인거 같습니다.
가평 화야산 흰노루귀와 청노루귀
화야산에는 꿩의바람꽃이나 노루귀도 함께 촬영할 수 있습니다.
노루귀 개채수는 그리 많지 않지만 흰노루귀, 청노루귀를 함께 담을 수 있습니다.
얼레지 보다 좀 더 계곡 아래쪽에서 노루귀를 만날 수 있습니다.
얼레지가 거의 끝나는 위치에서 만난 노루귀들 사진입니다.
DSLR 카메라를 들고온 사람들은 얼레지 촬영을 목적으로 화야산에 왔기에 노루귀 촬영에는 DSLR 카메라 보다 스마트폰을 든 사람들이 훨씬 많았습니다.
역시 노루귀는 역광의 솜털에 빛이 나는 사진이 이뻐 보입니다.
화야산에는 귀한 흰노루귀도 이렇데 담을 수 있습니다.
가평 화야산 현호색과 돌단풍
촬영을 간 날은 꿩의바람꽃은 아직 조금 이른듯하여 꽃이 핀게 별로 없습니다.
대신 현호색으로 한장 담아봤습니다.
현호색은 줄기를 가운데 두고 양쪽으로 꽃들이 피는데 아래 사진처럼 각각 하나씩 핀 것보다 무리지어 핀 것이 더 이뻐 보입니다. 이날은 무리지어 핀 현호색을 찾지를 못했습니다.
얼레지 촬영을 끝내고 하산하는 길에 만난 돌단풍입니다.
얼레지가 끝나는 쯤에 바위에 핀 돌단풍입니다.
흐르는 계곡물을 배경으로 촬영하면 또 다른 분위기를 줄 수 있습니다.
가평 화야산 얼레지 촬영 포인트 및 참고사항
화야산 얼레지 촬영 장소로 가기 위해서 네비로 ‘강남금식기도원‘을 검색해서 가면 됩니다.
찾아가는 방법1 : 강남금식기도원, (경기 가평군 청평면 북한강로2010번길 58-10)
찾아가는 방법2 : 경기 가평군 청평면 삼화리 155-3
네비 목적지에서 멈추지 말고 진행 방향으로 100~200m 정도 더 올라가면 차를 주차할 수 있는 주차 공간이 나옵니다.
마을 입구에서 주차 장소까지 한대의 차만 지나갈 수 있는 좁은 도로입니다. 참고하세요.
주차 공간은 매우 협소합니다. 40여대 주차하면 더 이상 주차할 수 없는 공간입니다.
한창 얼레지 촬영 시기에는 8시 전에 도착해야 그나마 주차가 가능합니다.
주차장에서 얼레지 촬영 포이트까지 20~30분 정도 등산로를 따라 더 올라가면 됩니다.
주차 때문에 일찍 도착했다면 촬영 포인트에서 1~2시간 기다려야 활짝 핀 얼레지를 촬영할 수 있습니다.
얼레지는 햇빛이 비추고 기온이 어느 정도 올라가야 꽃잎을 뒤로 확 펼치게 됩니다.
화야산 얼레지 촬영시 꽃잎이 활짝 펼쳐진 얼레지를 촬영하기 가장 좋은 시간은 오전 11시에서 오후 2시 입니다.
※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될 만한 다른 포스팅 글입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